한두 시간씩 회의를 하지만 뾰족한 결론이 도출되지는 않는다. 늘 얘기되는 문제가 새삼스레 다시 언급되지만 명확하게 상황이 정리되지 않는다. 반면에 특별히 중요하지도 않아 보이는 사소한 사항은 쓸데없이 집요하게 파고든다.
관리자는 충분히 결정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결정을 미루고 또 다른 회의 일정을 잡는다. 관리자들의 형식적이고 보여주기식 작업 지침은 실무자를 지치게 하고, 실무자는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과 작업 지침 이외의 문제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 일의 방향을 이끌어야 할 리더가 책임지고 명확한 작업 지침을 내리지 않을 때 조직원 모두가 힘들어진다. 동료를 이끌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그 무엇보다 소통에 능숙해야 한다.
말했다고 해서 들은 것은 아니다.
들었다고 해서 이해한 것은 아니다.
이해했다고 해서 동의한 것은 아니다.
동의했다고 해서 기억한 것은 아니다.
기억했다고 해서 적용한 것은 아니다.
적용했다고 해서 행동이 변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말했다고 해서 행동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에 있는 우리는 과연 얼마나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일 하고 있을까?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회의와 아무도 다시 볼 것 같지 않은 보고서 작성에 일과의 대부분을 허비하고 있지 않나. 보여주기식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훨씬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변화를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혁신보다 형식주의에 사로잡혀있다. 관리라는 미명하에 수없이 새로운 보고서를 요구하고, 많은 직장인은 마우스와 키보드를 딸깍거리며 바쁜 척을 해야 하는 가짜 노동에 매몰된다.
대체 온종일 뭘 그렇게 하는 겁니까?
- 가짜 노동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
이 책은 「90년생이 온다」 출간 이후 파생된 대중의 질문-그렇다면 그들을 이끄는 팀장은 어떻게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가?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에서 기획된 도서다. 이 책의 저자이자이자 「90년생이 온다」의 저자 임홍택과 그의 멘토이자 실제 그의 팀장이었던 양병채 저자가 공저하며 그 질문에 해안을 담은 책이 바로 이 책, 「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이다. 이 책은 총 2여 년의 집필 기간 동안 오직 팀장의 역량 강화와 성공적인 리더로서 승진
- 저자
- 양병채, 임홍택
- 출판
- 스노우폭스북스
- 출판일
- 2023.01.11
가짜 노동
잘못되었다! “인간은 여전히 일을 해야 한다는 강박으로 끊임없이 일을 만들어낸다. 절약된 시간과 효율로 얻은 이익을 그저 일을 더 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문제를 다룬다.” _김상욱 교수, tvN 〈알쓸별잡〉 중에서 가짜 노동을 말하지 않는 사회 가짜 노동이 진짜가 되는 사회 일과 삶에 진짜 혁신을 가져올 근본적인 질문들 * “우리가 정말로 가짜 노동이 끝나기를 바란다면, 모든 사람이 책임을 지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 책은 그 목소리를
- 저자
- 데니스 뇌르마르크, 아네르스 포그 옌센
- 출판
- 자음과모음
- 출판일
- 2022.08.08